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경제기사

골드만삭스 "2023~2025년 배터리가격 40%하락" 양극재 하락 예측

by 마이노리 2023. 11. 23.
반응형

 

1. 핵심내용 요약

골드만삭스는 2025년경까지 전기차 배터리 가격이 40%가량 급락해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과 제조원가가 비슷해질 것이며, 이는 전기차 수요를 촉발할 것이고 전망했다.

가격 하락의 가장 큰 요소는 주로 리튬인산철(LFP)이나 리튬니켈망간코발트산화물(NMC)과 같은 리튬 산화물 재료로 구성되는 배터리 양극재 부분으로 예상하며, 현재 2022년 배터리의 기본 가격은 kWh당 165달러 수준에서 2025년에 40% 하락하면 kWh당 99달러가 될 것이며, 이런 추세라면 2020년대 중반 정도에는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가 가솔린 자동차와 제조원가가 비슷해지며 판매량도 늘어난다고 예상한 것이다.

그렇기에 골드만삭스는 "배터리 가격 하락은 전기차 가격 경쟁력 강화와 수요 증가를 불러와 전기차 배터리 분야 시장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골드만삭스는 투자 측면에서는 한미 배터리 체인 기업들이 좋다면서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파나소닉, 테슬라를 최우선으로 추천했다.

 

2.기사를 읽는데 필요한 개념 및 자료

 

 그래프의 주황색 선이 기존의 배터리 가격하락 예측이고, 막대그래프가 골드만삭스에서 제시하는 배터리 가격입니다. 골드만삭스는 배터리 가격 하락폭의 거의 절반이 리튬, 니켈, 코발트와 같은 원재료 가격 하락에 기인할 것이라고 보며 양극재 부분의 하락으로 예상

 

3. 투자를 위한 생각 및 질문답변

양극재의 가격하락이 배터리 가격의 하락을 불러온다면 양극재 기업은 어떻게 될것인가?

(에코프로비엠 / 포스코퓨처엠 / 앨엔에프 등)

-> 골드만삭스는 이전에도 앞으로 10년간 양극재의 과잉공급을 예상하며, 양극재 기업의 목표주가를 낮춰 발표한적이 있다. 하지만 주가는 현재 하락은 하였으나 골드만삭스가 목표한 주가로의 회귀는 아니었다. 최근 양극재기업에 대한 생각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국,유럽 VS 중국 배터리산업 패권의 경쟁 / 미국대선 트럼프의 배터리 지원금 축소 공약 / 전기차 시장의 수요 증가 등이

양극재 기업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것이라고 생각되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잘 확인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4.기사URL

<기사를 보고 같이 생각해보고 이야기 해 볼 부분을 남겨주세요!!>

 

 

지금 전기차 배터리株를 담아야하는 이유

지금 전기차 배터리株를 담아야하는 이유, 경제

www.hankyu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