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경제공부

GS건설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및 재시공 내용

by 마이노리 2023. 7. 8.
반응형

 

최근 GS건설에서 건설한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 주차장이 붕괴되는 사고가 벌어지는 큰 이슈가 발생하였어요. 지하주차장의 붕괴원인을 조사하던 국토교통부가 붕괴원인을 발표하면서 GS건설의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을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GS건설의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의 원인 그리고 결과를 확인해 보며 GS건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GS건설

GS건설은 국내 5대건설사 중 하나이며, 2022년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2년도 종합건설사업자 시공능력평가액' 공시에 따르면 상위 10개 대형 건설사 가운데 아파트 공종실적 1위를 차지할 만큼 GS건설의 브랜드(자이) 가치와 능력이 우수한 건설사이다. 특히 전체 시공능력평가 순위에서는 5위에 머물렀지만 소위 '돈 되는' 사업인 아파트 시공에서는 압도적 실적을 보이는 알짜배기 건설사이다.

 

2. GS건설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사고 발생 원인

이러한 GS건설에서 최근 불미스러운 사건이 터졌다. 2023년 4월 29일 GS건설에서 시공하던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였다. 사고가 발생 후 국토교통부에서는 조사위원회를 구성 조사결과를 발표 하였고, 조사결과 2가지의 큰 문제가 발생하였다.

 

1) 첫째, 설계, 감리, 시공의 부실로 인한 전단보강근의 미설치

-> 지하주차장 사고 구간의 설계 부분에서 전단보강근을 누락(32개->17개)하며, 이미 전단보강근이 부족한 설계에서 시공과정에서 다시 전당보강근 추가 누락

이를 관리해야하는 감리가 문제파악을 못함.

2) 둘째, 콘크리트 강도 부족(품질미흡)

-> 콘크리트의 강도가 설계기준 강도보다 낮게 측정

기본적인 설계기준인 강도(24MPa)의 85%보다 낮은 (16MPa)로 측정이 되면서 콘크리트의 품질불량까지 발생

 

 

반응형

 

 

3. GS건설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사고 타임테이블 및 주가흐름

GS건설 인천 검단 아파트 주차장 붕괴 후 주가흐름은 아래와 같다. 처음 사건 발생시 대략 10% 하락은 있었으나 천천히 횡보하며 추이를 지켜보는 추세였으나, 사고발표 후 GS건설의 부실공사내용 그리고 GS건설의 전면 재시공 결정으로 주가가 붕괴되기 시작함.

 

GS건설의 인천 검단 아파트 붕괴사건은 23년 4월 29일 발표가 되었고, 국토교통부에서 건설사고 조사결과를  7/5일 발표함에 따라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동시에 GS건설의 재시공 발표로 시장은 급격하게 매도세로 돌아섰으며, 그이유로는 손실 추정액이 5000억 이상으로 회사의 큰 손실규모가 투자심리에 불안감을 안겼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래는 GS건설 건설사고 관련 타임테이블이다.

 

 

4. GS건설 인천 검단 아파트 전면재시공 결정

건설사고조사위원회 발표 이후 GS건설은 인천 검단 아파트 17개 동 전부를 재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총 도급금액인 2,733억원이며, 현재 공정률은 약 70% 정도였음에도 GS건설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은 "자이"라는 브랜드 가치의 실추를 최대한 방어해 보기 위한 노력이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특별점검인 GS건설사가 맡고 있는 83곳에 대한 전면 점검도 큰 영향을 미쳤다.

5. GS건설 재시공 추정 비용

현재 시장에서 GS건설의 재시공 비용을 대략 5,500~ 6,000억으로 추정하고 있다.

재시공비용 3,200억 / 철거비용 780억 / 입주지연보상금 1560억원 등이다.

위의 금액은 추정치이며 입주보상금의 경우 추후 더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이번 사고원인이 시공사만의 문제가 아닌 설계, 감리 등 전 부문의 문제이므로 관련 업체에서 분담할 수도 있기에 재시공 관련 비용은 더 지켜봐야 한다.

 

6. GS건설 이후의 문제

인천 검단 아파트 시공은 GS건설의 단독시공이 아닌 컨소시엄으로 시공에 들어간 것으로 GS건설(40%)과 대보건설(30%), 동부건설(30%) 각각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GS건설의 재시공 발표에 있어 단독으로 발표하며, 철거와 재시공, 입주 지체 보상금 등 추가 사업비에 대해서는 공동 도급사에게 분담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였으나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질지는 지켜봐야 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는 특별점검의 발표도 8월에 예정되어 있기에 그 결과에 따라 GS건설의 향방이 결정될 것 같다.

7. 추후 GS건설 주가 향방

현재 연일 하락하는 GS주가가 진정세를 보이기는 쉽지 않은 것 같다. 먼저 손실액이 커진 상황에서 실적의 악화와 브랜드 가치의 하락 등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수록 주가에 영향이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한 8월에 발표되는 국토교통부의 특별점검의 결과 역시 주가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유심히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그렇기에 투자를 하기보다는 8월의 발표 결과와 재시공 관련 구체적인 비용의 결정과 비용의 분담 등 어느 정도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의 사건이 종결 및 봉합되는 시점에서 GS건설의 투자를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