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식 공유

청년도약계좌VS청년희망적금 비교(중복가입 불가?)

by 마이노리 2023. 6. 16.
반응형

오늘은 계좌 개설이 진행되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중복가입이 불가능한 작년에 출시되어 지금은 신청이 불가능한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비교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2022년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이란 22년 3월 출시한 상품으로 매달 최대 50만원을 납부하면 2년 만기로 약 5~6% 금리, 저축장려금 36만원을 제공받아 만기 시 약 1,300만원이라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금으로 작년에 정부에서 출시한 적금이다.

2023년 출시된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는 23년 6월 출시한 상품으로 월 최대 70만 원씩 5년간 납입하면, 고정금리 3년 약 6%, 2년 변동금리, 소득에따른 정부기여금을 통해 만기 시 5,00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청년희망적금 vs 청년도약계좌 비교설명

먼저 아래의 표를 통해 간단하게 비교자료를 보도록 하죠.

 

기본적으로 대상 및 조건은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상품의 공통점은 이자소득세 혜택과 정부기여금이 있다는 것이으로,

우리가 비교를 위해 신경써서 봐야하는 것은 이자부분과 정부기여금 부분인것 같아요!

-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 기본금리 5% 2년동안 진행되고 정부기여금은 약 3%

즉 매월 50만원, 5% 기본금리, 정부기여금을 받으면 대략 1,300만원 정도로

2년 이자로 100만원 정도 발생한다고 볼 수 있어요.

-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고정금리 6%(변동2년 있지만 미생각) + 정부기여금 5년

즉 (연봉 3,600만 이하 기준)으로 월 납입 50만원을 하면 대략 3,550만원정, 이자 및 정부기여금으로 550만원이고 2년이자로 치면 220만원 발생한다고 생각 해 볼 수 있네요!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비교 후 생각"

일단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적금기간이 1년 채 남지 않은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당장 내년 내후년 중 목돈이 필요하실 경우라면 청년희망적금을 유지하는게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단, 5년동안 크게 현금흐름에 문제가 없다고 한다면, 당장의 이자 손해를 감수하고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월납입액수를 내가 정하는 것이고 1만원을 넣더라도 계좌가 유지되는 부분과, 중도해지시 특별한 조건이 있는 경우 (특별중도해지 요건- 가입자의 사망·해외이주, 가입자의 퇴직, 사업장의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 필요 질병) 납입금외 정부기여금과 비과세 혜택도 적용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3년 후 변동금리가 적용될 때 어떻게 금리가 결정될 지 몰라 이부분은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정부의 보도자료에 보면 연계지원방안도 있기 때문에 추후 가입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도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순차가입!! 제발

결론적으로 (중복가입 및 추가가입이 없다는 전제) 1년 이내 목돈이 필요한 경우 청년희망적금 유지! / 5년동안 목돈을 만들기 위해 현금흐름을 조정할 수 있다면 청년저축계좌가 유리하다고 봅니다.

단 3월 보도자료에서 나온 청년도약계좌와 유사한 청년희망적금은 청년도약계좌에 순차가입이란 부분이 있기에 기다려봐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청년희망적금 VS 정년도약계봐 비교분석 이었습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 나름데로 분석해 본 글 입니다. 만약 추가의견 있으시다면 알려주세요!! 꾸벅)

 

추가로 도약계좌에 대해 궁굼하신분은 아래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mynori01/223123686371

 

[금융지식]2023년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지원내용 가입 기간, 가입은행 등 설명/ 청년희망적금

*6월 14일 중요자료 은형별 최종금리자료 하단 링크 추가첨부! * 맨 하단 6월 16일 궁굼한 청년도약계좌 V...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