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경제기사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현상과 미국증시 경고음

by 마이노리 2023. 6. 26.
반응형

* 핵심내용 요약

 미국의 장기와 단기 국채금리 간의 역전 현상이 더 심해지고 있어 증시를 둘러싼 경고음이 높아지고 있다.

2년과 10년물 국채금리 역전폭이 100bp 이상 벌어졌으며, 전문가들은  하반기 증시가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거스의 리서치 책임자인 크리스 베론은 장기 국채금리와 증시의 역전에도 불구하고 증시가 연초의 상승추세를 유지하고있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른 시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역사적으로 장기와 단기 국채금리 역전 현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증시의 상승을 이어가다가 갑작스럽게 하락하는 경우가 발생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며, 이는 경제가 본격적인 침체로 접어들면 증시 투자심리가 흔들리고 결국 시장은 하락세로 전환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크리스 세니크 울프 리서치 최고투자책임자 역시 장기와 단기 국채금리 역전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을 경고하였다. 특히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추가 금리인상을 시사한 만큼 미국의 2년과 10년물 국채금리 역전폭이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하반기 미국 경제가 침체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라고 말함.

 

*기사를 읽고 생각 정리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장기국채를 많이 사려 한다는 것은 경기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한 것이며,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은 경제 전망이 어두울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즉 미국의 전문가 집단은 하반기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으며, 지금과 같은 주식시장의 상황이라면 급락이 올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의견을 내놓은 것.

 그렇다면 내가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나는 3가지 전략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현금 비중을 높이는 것 잠깐 매수타이밍을 조절하며, 현금 보유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며 시장의 상황을 주시한다.

둘째, 현재 가지고 있는 주식에 대한 재평가를 진행한다. 이는 현 상황에서 보유주식의 가치를 재평가 및 평가를 통한 조정으로 주식의 포트폴리오를 조금더 안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배당주, 필수소비재주 증가)

셋째, 만약 실제 경기침체로인한 급락의 경우 가지고 있는 주식을 두려움에 매도하지 않는 것

마지막, 보유한 현금으로 저가매수에 나서는 것으로 생각된다.

 주식시장의 상황은 만약 예측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기에 시장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공부를 통해 유연적으로 대응해 나가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