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지식 공유

[잡다지식]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알아보기

by 마이노리 2023. 6. 3.
반응형

 

1. 연금이란?

연금이란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을 벌기 힘든 노후 생활을 대비하기 위해, 경제활동 기간에 벌어들인 일부 소

득을 적립하는 제도를 말한다.

 

 

2. 우리나라 연금의 종류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인 연금을 생각하면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의 3층 구조로 볼 수 있다.

 

 * 1. 국민연금: 정부가 국민들의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강제적 혹은 반강제적으로 마련한 제도로서, (노령연금) 나이가들어 마땅한 수익이 없을때 노후생활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

* 2. 퇴직연금: 퇴직연금은 기존의 퇴직금제도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

 (1) 확정급여형(DB형)

- 확정급여형은 자신이 받을 퇴직금이 예측이 가능하므로 은퇴설계를 할 때 용이하고, 적립금 운용이나 관리를 회사에서 하기 때문에 개인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는 제도이다.

 (2) 확정기여형(DC형)

- 기업이 연간 임금총액의 1/12 이상을 1년에 한 번 이상 근로자의 개인계좌에 넣어주면 그 금액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는 제도로, 퇴직금이 개인계좌에서 관리되므로 회사가 파산하더라도 돈을 떼일 염려가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를 운용하는 회사로 이직을 할 경우 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퇴직연금을 유지할 수 있다. 다만 근로자가 적립금을 운용하고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하는 만큼 신경 쓸 일이 많고 운용 결과가 저조하면 최악의 경우 손실을 입을 가능성도 있기에 적립금을 운용하고 관리해줄 금융기관을 잘 선택 해야한다.

 (3)개인퇴직계좌(IRA)

- IRA는 퇴직 또는 이직으로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는 경우 개인퇴직 계좌를 만들어 퇴직금을 적립하여 적절한 금융상품으로 운용한 후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받는 제도를 말한다.

 

* 3. 개인연금

- 개인이 가입하는 노후대비제도로, 가장많이 활용하는 것이 연금저축, 연금신탁, 연금보험, 연금펀드 이다.

 (1) 연금저축

- 연금저축은 개인의 노후생활 보장과 장래의 생활 안정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금융상품이으로, 5년 이상의 기간 동안 개인이 납입한 금액을 적립하여 만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방식이다. * 연금저축은 꼭 세액공제 혜택을 알아야 한다.

연금저축에 가입하면 연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받게 된다. 단 연간 소득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지며, 아래와 같이 

[총 급여가 5,500만 원(종합소득금액 4,000만 원) 이하면 저축하는 돈의 16.5%를, 초과하면 13.2%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된다]

출처. 삼점삼

연금저축에서 주의할 점 중도해지 부분!.

세약공제 혜택이 큰 만큼 중동해지시 받았던 세제혜택을 모두 토해내야 하며, 연금저축을 운용하며 얻은 이자 또는 수익에 대해 16.5% 세금을 내야한다.

 

개인형 퇴직연금(IRP)와의 차이점

IRP 뒤에는 ‘계좌’라는 말이 붙어서 보통 IRP 계좌라고 많이 부른다. 이처럼 IRP 계좌는 말 그대로 ‘계좌’이기 때문에 여기에 여러 상품을 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은행의 예금, 증권사의 ELB 상품, 연금펀드 등 일반 예금부터 투자 상품까지 다양하게 매수할 수 있음. 반면에 연금저축은 상품 선택에 제한이 있다. 해당 연금저축에 가입한 금융사의 연금펀드와 ETF만 매수할 수 있다. 또한 주식형 자산의 투자 비중이 달라. IRP는 주식형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한도가 전체 금액의 70%까지 가능한 반면에 연금저축은 주식형 자산을 전체 금액의 100%까지 투자할 수 있다.

 

(2) 연금저축신탁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고 투자 실적으로 상품의 금리를 결정해요. 펀드와 달리 원금이 보장되어서 안정성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죠.(현재는 판매가 중단된 상황이에요)

 

(3)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펀드도 투자 실적에 따라 상품의 금리를 결정해요. 그래서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이용해 고수익을 낼 수 있죠. 그런 반면에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높아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는 없어요.

 

(4) 연금저축보험

신탁, 펀드와 다르게 정기적으로 납입을 해야 하는 상품이에요. 또 연금 수령 기간을 종신으로 설정할 수 있어 장기적인 노후 대비가 가능해요. 다만 신탁이나 펀드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요.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금융회사
은행
보험사, 은행
증권사
납입방식
자유납
정기납
자유납
적용금리
실적배당
공시이율
실적배당
연금수령기간
확정기간
생명: 종신, 확정기간
손해: 확정기간
확정기간
원금보장
가능
가능
불가능
예금자보호
가능
가능
불가능
상품유형
  • 채권형(채권 60% 이상)
  • 안정형(주식 10% 미만)
-금리연동형
  • 채권형(채권 60% 이상
  • 혼합형(채권+주식)
  • 안정형(주식 10% 미만)
 
2018년 이후 판매 중단
 
 

 

반응형